오답노트/항공기상
TAF 및 수정예보 변화군 포함 기준
PLT-K
2024. 6. 7. 15:07
● 지상풍
지상풍이 변하여 운항상 유의한 값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 사용 활주로의 변경이 필요할 정도의 바람 변화
- 활주로 배풍 또는 측풍이 해당 공항에 운항하는 주종 항공기에 대한 운항 제한 값 이상/이하로 변하는 것을 나타내야 하는 경우
- 평균풍향이 60° 이상 변화하고, 변화 전 또는 후의 평균풍속이 10KT 이상일 경 우(단, 활주로 배풍 또는 측풍이 해당 공항 활주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예외로 하며, 공항별 활주로 방향 및 측풍 기준은 별표 4와 같다.)
- 평균풍속이 10KT(5m/s) 이상 변화할 것으로 예상될 때
- 최대순간풍속(GUST)이 10KT(5m/s) 이상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변화 전·후 (and, or) 평균풍속이 15KT(7.5m/s) 이상 되는 경우
● 시정
시정이 호전되어 다음 기준 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할 것으로 예 상되거나, 악화되어 다음 기준 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 150, 350, 600, 800, 1,500 또는 3,000m
- 5,000m(시계비행규칙으로 운항하는 항공기가 많을 경우)
- 100, 200, 500 또는 1,000ft(30, 60, 150 또는 300m)
● 일기현상
다음의 일기현상 또는 그 복합현상의 시작, 종료 또는 강도변화가 예상될 때
- 어는 안개
- 어는 강수
- 강수(소낙성 포함)
- 천둥번개(강수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 깔때기 구름(토네이도 또는 용오름)이 시작 또는 종료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구름
BKN 또는 OVC 이상의 최하층의 운저고도가 높아지면서 다음 기준 중 하나 이상 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낮아지면서 다음 기준 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 100, 200, 500 또는 1,000ft(30, 60, 150 또는 300m)
- 1,500ft(450m)(시계비행규칙으로 운항하는 항공기가 많을 경우)
- 1,500ft(450m) 이하에 있는 운량이 다음 기준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될 때
- NSC, FEW, SCT에서 BKN, OVC로
- BKN, OVC에서 NSC, FEW, SCT로
- 적란운의 발생 또는 소멸이 예상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