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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항공기상

전선(fronts)

PLT-K 2024. 6. 5. 19:52

기단이 발원지를 떠나 이동하면서 다른 기단과 만 나게 되면 서로 다른 성격의 두 기단이 경계를 이루 는 것이 전선이다.

종류

전선면 : 서로 다른 성격의 두 기단이 만나게 되면 이와 같은 기상요소가 면을 경계로 하여 급격히 변화하게 된다.

전선 : 이 면이 수직으로 지표면과 만나는 선을 ‘전선’이라고 한다.


○ 온난전선(Warm front) 

1. 온난공기 ↗ 한랭한 공기 위로 상승시 형성, 전면의 광범위한 강수대는 자주 하층에 층운과 안개를 발생.

(통과시 기압, 기온 및 바람 변화가 한랭전선 만큼 뚜렷 하지는 않음)

2. 특징

 가. 이동속도 : 25km/h, 전서면의 경사도 1/100 ~ 1/200(평균 1 / 150)

나. 전방에 강한 남동풍(전방 약 200mile 에 연속적인 약한 강우가 시작), 통과 후 약한 남풍 또는 남서풍

다. 구름형성 : Ci → Cs → As → Ns

라. 통과시 기온 상승, 기압 하강, 습도 상승, 일기 회복이 늦고 전선무가 발생

마. 전선 하층부의 한랭기단 통과시 강수무가 형성. 이때 기온이 결빙점 이하이면 어는 비가 내림.


● 한랭전선(Clod front)

1. 한랭기단 의 찬공기가 온난기단의 따뜻한 공기 쪽으로 파고들때 형성, 속도가 빠르고 기울기가 크다. 좁은 지역에서 강한 강수 동반. 전선 부근에 소나기, 뇌우, 우박 등 궂은 날씨를 동반. 통과후 기온과 이슬점온도 급강하, 바람이 강해지며 풍향 급변.

온대 저기압에 동반 되며 저기압의 중심에서 나서 또는 서남서 쪽으로 뻗쳐 있음.

한랭전선 전면의 스콜선이나 전선을 따라 나타나는 적운형 구름이 위험함.

심한 난기류, 윈드시어, 뇌우, 번개, 심한 소나기, 우박, 착빙 및 토네이도 동반.

2. 특징

 가. 이동속도 : 35km/h, 경사도 : 1/50 ~ 1/100(평균 1/70)

나. 전방에 남풍 또는 남서풍, 통과 후 서풍 또는 북서풍

다. 적운 또는 적란운 생성, 소나기성 강수 동반

라. 전선 통과 후 시정 상승, 일기회복이 빠름

마. 전선 통과 후 기압 급상승, 기온 및 노점온도 급하강.


☆ 폐색전선(Occluded front)

1. 온대 저기압 발달과정의 마지막 단계, 한랭전선이 온난전선을 추월, 합쳐짐으로 생성.

폐색전선은 한랭형 폐색전선과 온난형 폐색전선이 있다.

한랭형 폐색전선은 한랭전선 후면의 찬 공기가 온 난전선 전면의 찬 공기보다 더욱 차가울 때 형성된다.

온 난형 폐색전선은 한랭전선 후면의 찬 공기보다 온난전 선 전면의 찬 공기가 더욱 차가울 때 나타난다.

 

2. 특징

 가. 한랭전선 후방의 한기는 전방의 난기보다 빨리 이동

 나. 상공에 새로운 한랭전선 및 온난전선 형성.

 다. 난기가 상공으로 올라가므로 상당한 강수, 매우 불안정.


★ 정체전선(stationary front)

1. 세력이 비슷해 거의 이동하지 으며 10km/h 미만으로 매우 느리게 움직이는 전선. 정체전선 상에는 약한 저기압이 여러개 연결 되어 있음 - 예) 장마전선

2. 특징

 가. 온난전선의 경우와 흡사한 점이 많음

 나. 저기압 발생의 온상 

 다.이동이 거의 없고, 집중 강우 발생.


◎ 저기압 파동

전선면을 따라 움직이고 형성되는 저기압 순환이다.

저기압 중심에 대한 순환은 전선 면을 따라 파도가 꼬이는 경향을 보인다.

저기압 파 동은 일반적으로 중위도에서 발생한다.

저기압 파동 은 전선면을 따라 며칠에서 일주일 동안 서쪽에서 동 쪽으로 이동하는 법칙을 가지고 있다.

 

저기압 파동은 예측 가능한 변화 과정을 보인다.

처음에는 차가운 공기에서 따뜻한 공기로 분리되는 정체전선이다(그림 10-8 참조).

저기압 파동은 전선상에 형성된다(그림 10-9 참조).

전선은 파가 발달하는 킨크(kink)에서 발달한다. 강 수는 전선면을 따라 상승 구간에 위치한 곳에서 가 장 강한 강도(짙은 녹색)로 발달한다.

파동의 물결이 심화됨에 따라 한랭전선과 온난전 [그림 10-8] 저기압 파동 모형: 1단계 선의 구분이 조직적으로 시작된다(그림 10-10 참조). 네 번째 단계에서 파동은 완전한 모양을 갖추게 된다.

(그림 10-11 참조). 한랭전선이 온난전선을 추월하 면서 폐색 전선이 형성된다. 한랭전선이 온난전선의 앞쪽으로 계속해서 진행함에 따라 폐색이 증가하고 결국 온난 다습한 공기의 공급을 차단하게 된다(그 림 10-12 참조).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저기압 파동은 소멸하게 된다.


◆ 건조선(Dry line)

건조선은 습한 기단과 건조한 기단의 경계선을 의미한다.

건조선은 모든 나라에서 발생한다.

미국에 서 건조선은 전형적으로 봄과 초여름에 남부 및 중부 고원 평야를 가로지르는 북쪽으로부터 남쪽으로 위치하며, 이 건조선은 멕시코만으로부터 발달하는 습한 기단(mT)이 건조한 미국 남서부의 기단(cT)과 만나면서 발생한다.

온도차로 인하여 기압경도가 바뀌면 습한 공기가 상승하면서 적란운을 형성하고 뇌우 및 토네이도 등 을 발생시키면서 항공기 운항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그림 10-13 참조).

건조선은 일반적으로 오후에 동쪽으로 진행하고 밤에는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약화된다.

그러나 강한 파형 저기압은 하루 중 어느 시간에도 관계없이 동 쪽으로 건조선을 이동시킬 수 있다.

전형적으로 건조선 수송은 습도의 급격한 감소를 가져오고, 하늘은 맑으며, 남쪽 또는 남동쪽에서 서 쪽 또는 남서쪽으로 바람이 이동한다.

낮 시간 동안 건조선이 통과하는 경우, 먼지가 분출되고 기온이 상승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건조선이 서쪽으로 후퇴할 때 역순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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