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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항공기상

일기도

PLT-K 2024. 6. 6. 18:56

일기도는 일정한 시각에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기 상 자료의 값을 지도 위에 기록하여 대기 상태를 설 명하고, 기압과 바람 등과 같은 연속된 양을 등압선 등으로 그리는 것이다.(조종사표준교재 - 항공기상 6.1)

○ 관측 장비

● 지표면 관측(예: 자동 지상관측 장비(ASOS), 자 동 기상관측 장비(AWOS), 기상 및 환경 모니터 링 방송국의 네트워크인 Mesonet)

● 해양 표면 (예: 선박, 부이, 해안 해양 자동화 네트 워크(C-MAN), 조수 게이지)

● 고층 기상 탐측(sounding)(예: 라디오존데, 드롭 존데, 파이발(pibal), 프로파일러(profiler), 도플러 (Doppler) 기상레이더 Azimuth Display(VAD) 바람 프로파일)

● 항공기 관측(예: 항공기상 보고(AIREP), 조종 사 기상 보고(PIREP), 항공기 기상 시상 자료(AMDAR) 항공 운항 교신 시스템 또는 공중 지상 데이터통신 시스템(ACARS)) [표 6-1] 일반적인 등치선 등치선 변수 정의

● 인공위성 관측 등

 


1. 지상일기도

● 고기압, 저기압, 기압골, 기압마루를 포 함한 해면 기압과 전선의 특징과 위치 및 다양한 경 계(예: 건조선(drylines), 유출 경계 및 해풍 전선)의 위치 와 특성을 포함하여 해면 기압 분포, 지상 기온, 풍향 풍속, 날씨, 구름의 종류와 높이 등의 기상 상태 분석. => 날씨 분석을 위한 기본 일기도로 사용

 1) 분석

● 등압선 간격 - 1000hpa 기준 4hpa(흑색 또는 청색). 4hpa의 간격이 넓으면 2hpa의 점선으로 그릴수 있다(여름의 경우). 간격이 클수록 기압차가 커 기압경도와 바람의 세기가 강함.

● 등압선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즉 폐곡선, 또는 일기도의 연변(네 면)에서 마무리된다.

● 등압선은 서로 교차하거나 도중에 두 갈래로 갈 라지지 않는다. 또한 두 등압선이 한 등압선으로 합쳐지지도 않으며 도중에 끊어지지도 않는다.

● 임의의 등압선을 경계로 한쪽은 그 등압선 값보다높은 기압이 나타나며, 다른 한쪽은 그 등압선 값보다 반드시 낮은 기압이 나타나도록 그린다.

● 같은 기압의 수치를 가진 두 등압선이 가까이 마주보면서 평행하게 그리지 않도록 한다.

● 기압골과 기압마루가 만나는 안장부(鞍裝部, 두 개의 고기압과 두 개의 저기압이 맞닿아 있는 중심 부분의 지역)의 경우, 같은 등압선의 수치는 대각선을 유지하면서 등압선 간의 간격이 평형하도록 그린다.

● 등압선의 간격은 풍속과 반비례한다. 풍속의 차 가없으면 가급적 간격을 일정하게 그린다.

● 지상에 비해 해상은 마찰이 크지 않다. 따라서 바람이 등압선과 이루는 각도 해상에서 15-30도, 육상에서 30-45도 정도이며, 마찰이 큰 곳 일수록 각도가 커진다. 그러나 풍속이 5knot 이하의 미풍인 경우는 위와 같은 규칙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육상에서는 기압값을, 해상에서는 바람을 더 중시.

● 전선은 등압면 일기도, 수직 단면도, 단열선도등 종합 => 전선의 강도, 위치, 활동, 기상, 방향 & 속도, 발생, 소멸 분석

  • 전선은 성질이 다른 기단의 경계 현상 = 기온, 노점온도 불연속, 풍향 급변.
  • 기압경도가 불연속  => 등압선이 급격히 굽어짐, 평행해도 그 간격이 급격한 변화를 이룸. 전선 전면: 기압 하강, 전선 후면: 기압 상승
  • 일기가 악화됨, 온난전선- 전방에 넓은 악기상, 한랭전선 - 전,후방 구별없이 상대적으로 좁은 악기상.
  • 전선 저기압(frontal cyclone): 저기압이 발달 하여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을 동 반하는 일반 적인 저기압으로, 전선에 따른 악(惡)기상이 존재하는 저기압이다.
  • 열 저기압(thermal low): 지표면이 국지적으 로 강한 열을 받아 기온이 상승하여 생긴 저 기압을 말하며, 내륙분지나 사막에서 좁은 범 위에 일중(日中)에 발생했다가 야간에 소멸하 는 작은 규모의 저기압을 말한다.
  • 열대성저기압(Tropical storm): 적도의 부근에 (3) 전선 경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일기나 운형 등의 큰 서 발생한 열대성저기압이 북상 하여 중위도 로 이동해 오면서 점차 발달하는 태 풍의 형태 를 띠거나 쇠약하여 열대성저기압이 온대성저 기압으로 쇠퇴하기도 한다.
  • 지상 전선은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랭전선 후면에는 북서풍, 한기가 있고 전면 에는 남서풍, 난기가 위치한다. 온난전선의 전 면에는 한기와 북동풍, 남동풍이 나타나고 후 면에는 난기와 남서풍이 나타난다.
  • 기압의 연장 지역, 혹 기압골은 점선으로 표시 하고 TROF라는 단어로 식별한다. 고기압의 연 장 지역, 혹 기압능은 톱니 모양의 기호로 표시 한다.
  • 온난전선: 층상운 계통의 구름이 우세하나 강한 기류가 있는 저기압 중심 부분에는 적 운 계통의 구름이 나타난다.
  • 한랭전선: 난기 중에 수증기가 풍부한 경우 전선에 평행하게 대류운, 소나기, 뇌우 등이 발생한다.
  • 활성전선: 상층까지 난기 상승(전선 후면에 악천)
  • 비활성전선: 상층까지 난기 상승(전선 전면 부근에 악천)
  • 한랭전선→ 전면: 남서풍, 후면: 북 ~ 북서풍
  • 온난전선→ 전면: 남동~동풍, 후면: 남서풍
  • 한랭전선의 기울기: 1/50~1/100 / 온난전선의 기울기: 1/100~1/200

(등압면 일기도 : 대기압이 동일한 표면의 조건을 나타내는 일기도)

 

 2) 해석 - H(높음), L(낮음), W(온대), K(한대), X(최대), N(최소)

● 기압골(Through) : 저기압성 곡률이 최대인 곳을 연결한 선으로 선을 따라 기압이 가장 낮게 됨. 실선

●  기압능(Ridge, 기압마루) : 고기압성 곡률이 최대인 곳을 연결한 선, 기압이 가장 높게 됨. 지그재그선

 

3) 표시

● 관측시간, 지점, 강수자료, 관측소 운영형태, 최저 운저, 운량, 풍향 풍속, 온도 노점, 기압 및 변화 경향, 강수량, 현재기상 및 과거 주요기상, 구름층 자료.

 

● 기압 : 1010.4 hpa => 104로 표현, 중심부 기압이 950hpa 이하로 내려가면 별도의 기압 표시

● 실링 : AGL로 표시 백ft단위

● 기압경형 : 지난 3시간.


2. 상층일기도

지상 등압면 일기도(1000hpa)보다 높은 고도 에 대한 등압면 일기도를 말하며, 기압계의 수직 구조를 알기 위한 입체 분석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지상의 일기 변화를 예측하는 데 이용한다.

● 분석요소

상층일기도 종류
(hpa)
MSL 분석요소
등고선 등온선 등노점선
(등포차선)
전선 기압능
기압골
등풍속선
(Jet)
925 2500  
850 5000  
700 10000  
500 18000      
300 30000    
200 39000      
100        

● 925hpa 일기도 - 810 gpm -30 gpm 간격의 실선

  • 지상 고, 저기압의 위치 확인, 온도분포 이용 전선의 위치 결정
  • 동계의 아침 최저기온은 역전층 하부 - 최저기온 예보에 사용.
  • 역전층 깊이 -> 안개 예보

● 850hpa 일기도 - 1500gpm - 30gpm

  • 대류권 하층 기압계 분포, 강도
  • 하층운 강수예보
  • 기압계 이동 예보
  • 하층 습기 유입상태 조사
  • 일교차 영향을 가장 적게 받아 기온예보에 사용

● 700hpa 일기도 - 3000gpm - 60gpm

  • 10000ft 고도의 비행을 위한 기상 브리핑에 이용
  • 1000 ~ 500hpa 층후도상(대기층두께) 이류와 평균기류를 묘화
  • 1000 ~ 750hpa 층후도를 작성
  • 착빙예보와 중층운 강수, 편서풍 파동 단파 분석

● 500hpa 일기도 - 5400gpm - 60gpm

  • 대기의 중간층으로 수렴과 발산이 거의 없는 비발산고도, 대기운동의 평균상태를 나타 내므로 상층 전체의 대표적인 일기도
  • 층후도 작성
  • 중,장기예보에 사용

●300hpa 일기도 - 9000gpm - 120 gpm

  •  주기압골과 주기압능 발견
  • 청천난류 예보
  • 제트기류에 의한 상승기류의 예상

● 200hpa 일기도 - 12000gpm - 120gpm

  • 권운, 청천난류, 강수예보
  • 상층 저기압 이동예보, 제트 항공기에 대한 비행정보 제공에 활용

●100hpa 일기도 - 16200gpm - 120gpm

  • 권운, 청천난류, 강수예보
  • 상층 저기압 이동예보, 제트 항공기에 대한 비행정보 제공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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