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https://www.law.go.kr/법령별표서식/(항공안전법 시행규칙
- 공부
- 항공기상서비스 사용자 안내서
- jeppsen
- [네이버 지식백과] 일교차 [日較差]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조종사표준교재 항공기상
- jeppesen airway manual
- 잽순
- 우엥
- 한국학중앙연구원)
- 20231019
- Glossary
- 검댕이
- 검댕스
- jeppsen airway manual
- 표준교재 기상
- [네이버 지식백과] 기압에 대하여 [atmospheric pressure] (기상백과 기상청)
- 매뉴얼
- Manual
- 세화 항공법규
- airway
- 표준교재
- 에어웨이
- 조종사표준교재
- 공중항법
- 항공정보 매뉴얼
- 저산소증
- 별표15)
- Jeppesen
Archives
- Today
- Total
PLT2427
착시 현상 본문
표준교재 공중항법 3.2.7 착시(p385)
1. 활주로 폭 착시
폭이 좁은 활주로 : 자신의 고도가 높다고 하는 착각에 빠져 정상보다 낮게 접근
폭이 넓은 활주로 : 자신의 고도가 낮다고 착각해 높은 고도로 접근
2. 활주로 및 지형 경사 착시
upslope : 실제보다 항공기가 높게 있다고 착각해 정상보다 낮은 고도 유지
downslope : 낮게 있다고 착각해 정상보다 높은 고도 유지
3. 희미한 지형 착시
캄캄한 밤, 지면이 눈으로 덮힌 경우, 주변 지형과 분간이 안되는 경우 : 실제 보다 높게 있다고 착각함(블랙홀 접근이라고도 불림) 그래서 낮은 고도로 접근
4. 수분에 의한 굴절
비행기 창에 빗물이 있을때 : 지평선이 실제보다 낮게 보여 실제보다 높은 고도에 있다고 착각해서 정상보다 낮게 접근
5. 연무
실제보다 더 멀리 더 높게 있다는 착각에 빠짐 그래서 정상보다 낮게 덥근함
반대로 매우 청명할 경우 활주로가 실제보다 가깝다고 느껴 높은 고도로 접근하게 됨
6. 안개
피치가 들리는 착각때문에 접근각도를 깊게 하려는 경향이 생김
7. 비상 불빛 착시
도로의 가로등과 같이 길게 늘어선 불빛은 활주로로 착각하게 함
특히 주변 지형에 배경 불빛이 별로 없는 경우 밝은 활주로 등이나 접근등은 활주로가 실제보다 가까이 있다는 착각에 들게해 정상보다 높게 접근
'오답노트 > 공중항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M 세대별 구분 (0) | 2024.07.04 |
---|---|
DECIDE 모델 (0) | 2024.07.04 |
위험한 태도(hazardous Attitude) (0) | 2024.07.04 |
저산소증(Hypoxia) (0) | 2024.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