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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공중항법

착시 현상

PLT-K 2024. 7. 4. 22:21

표준교재 공중항법 3.2.7 착시(p385)

1. 활주로 폭 착시

폭이 좁은 활주로 : 자신의 고도가 높다고 하는 착각에 빠져 정상보다 낮게 접근

폭이 넓은 활주로 : 자신의 고도가 낮다고 착각해 높은 고도로 접근

2. 활주로 및 지형 경사 착시

upslope : 실제보다 항공기가 높게 있다고 착각해 정상보다 낮은 고도 유지

downslope : 낮게 있다고 착각해 정상보다 높은 고도 유지

3. 희미한 지형 착시

캄캄한 밤, 지면이 눈으로 덮힌 경우, 주변 지형과 분간이 안되는 경우 : 실제 보다 높게 있다고 착각함(블랙홀 접근이라고도 불림) 그래서 낮은 고도로 접근

4. 수분에 의한 굴절

비행기 창에 빗물이 있을때 : 지평선이 실제보다 낮게 보여 실제보다 높은 고도에 있다고 착각해서  정상보다 낮게 접근

5. 연무

실제보다 더 멀리 더 높게 있다는 착각에 빠짐 그래서 정상보다 낮게 덥근함

반대로 매우 청명할 경우 활주로가 실제보다 가깝다고 느껴 높은 고도로 접근하게 됨

6. 안개

피치가 들리는 착각때문에 접근각도를 깊게 하려는 경향이 생김

7. 비상 불빛 착시

도로의 가로등과 같이 길게 늘어선 불빛은 활주로로 착각하게 함

특히 주변 지형에 배경 불빛이 별로 없는 경우 밝은 활주로 등이나 접근등은 활주로가 실제보다 가까이 있다는 착각에 들게해 정상보다 높게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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