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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공중항법

CRM 세대별 구분

PLT-K 2024. 7. 4. 22:57

표준교재 공중항법 3.3.3.1.2 승무원 자원관리의 세대별 구분

1세대 : Cockpit Resource Management

  • 승무원 성과 향상을 위한 포괄적 시스템
  • 안전 개선에 관한 운영 중심
  • 팀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이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훈련 단위로서 개인이 아닌 팀을 사용하는 훈련 방법
  • 참가자들이 경험하고 참여하는 능동적인 훈련

계급이 낮은 조종사들의 자기주장 부족과 기장에 의한 권위주의 행동과 같은 개인적 행동 결함을 수정하는데 초점.

심리 테스트를 특징으로 하고 리더십과 같은 추상적 개념 도입

대인 행동의 일반적인 방법론은 제시했지만 적절한 조종실 행동 규범의 모범 답안을 명확히 제시는 못함


2세대 : Crew Resource Management

조종실 그룹 역학(팀 역학) 강조

승무원 관리로 범위가 확장됨

  • 조종사
  • 객실승무원
  • 정비사
  • 관제사
  • 지상 조업사등 비행에 관련된 모든 사람 포함

팀 빌딩, 브리핑 전략, 상황 인식 및 스트레스 관리등 새로운 주제가 확장된 교육에 포함됨.

특징 : 의사결정 및 위기 재발을 초래할 수 있는 오류 사슬을 깨는 별개의 모듈이 포함됨


3세대 : 승무원 자원관리 범위 확대

LOFT (Line Oriented Flight Training)에서 조종사의 비행 테크닉과 같이 특정 기술 및 행동에 초점을 맞춘 기술교육과 통합됨

항공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문화 요소 등도 포함됨

합동 조종석-객실 승무원 자원관리 교육을 시작

기장 리더십 교육을 도입


4세대 : 승무원 자원관리 통합 및 공식 절차 수립

승무원 자원관리에 대한 AC발행, AQP 도입(자체 맞춤식 CRM교육 개발)


5세대 : Error management

운항중 발생한 사고/준사고/비정상 상황등에서 발생한 인적 에러를 다른 승무원들이 유사사례를 재발하지 않도록 훈련하기 위해 만들어짐.

오류 관리의 개념을 도입 강조 : 인간의 오류와 함께 생활하고 관리한다. 실수는 어디나 존재, 피할 수 없음, 하지만 가치있는 정보

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오류 대응 방안에 집중

인간 수행 능력의 한계에 대한 공식적인 내용 포함

  • 인지 오류 및 실수의 본질
  • 피로
  • 업무 과부하 및 비상사태와 같은 스트레스 요인의 성능 저하 효과등

오류는 필연적 발생 -> 비 처벌적인 접근방식을 채택해야 오류 관리 접근법이 호응을 받을 수 있을 것.(고의위반은 안됨)


6세대 : Threat & Error Management, TEM

5세대의 조종실 내부 인적 오류 대처뿐만 아니라 작업 환경 전반에 발생하는 안전 위협에 대처해야 한다는 혈실 강조.

요즘엔 전통적인 승무원 자원 관리기술과 방법이 오류를 제거(avoid), 트랩(trap), 또는 완하(mitigate)할 뿐 아니라 안전에 대한 시스템적 위협을 식별하는 데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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