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T2427

활주로 상태와 관련된 용어 본문

오답노트/AIM

활주로 상태와 관련된 용어

PLT-K 2024. 6. 4. 18:56

1. Damp(습기) - 습기에 의한 표면상태의 변화가 감지됨

2. Wet(습윤) - 표면이 젖어 있지만 웅덩이는 감지되지 않음

3. Water patch(웅덩이) - 상당한 웅덩이가 여러 곳에 감지됨

4. Flooded(범람) - 광범위한 웅덩이가 감지

 

※ 진창눈(Slush)

잰걸음으로 땅바닥을 세게 밟을 때 튀는, 물에 흠뻑 젖은 눈. 비중: 0.5~0.8

주) 얼음, 눈 및/또는 고여있는 물이 혼재하는 경우, 특히 비나 진눈깨비, 눈이 내릴 때에는 비중이 0.8을 초과하는 물질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물질은 물/얼음 함유량이 높으므로 흐릿하지 않고 투명하게 보이며, 비중이 높을수록 진창눈과 구별하기 쉽다.

※  눈(지표면)

(1) 싸락눈(Dry snow). 쌓여있는 상태에서 불면 날아가며, 손으로 뭉치려고 해도 손을 떼면 다시 흩어지는 눈. 비중: 0.35 미만.

(2) 함박눈(Wet snow). 손으로 뭉치면 잘 뭉쳐져서 눈덩이가 되는 눈. 비 중: 0.35~0.5 미만.

(3) 압설(Compacted snow). 더 이상 다져지지 않을 만큼 단단한 고체로 다져져서, 들어 올리면 한 덩어리로 붙어 있거나 여러 조각으로 부서지 는 눈. 비중: 0.5 초과.

압설 및/또는 얼음으로 덮인 활주로의 마찰력도 보고해야 한다. 활주로의 마 찰상태는 측정된/계산된 마찰계수 µ나 추정된 제동상태를 이용하여 “제동 상태정보”로 표현하도록 한다.

측정중인 표면의 상태는 물론 마찰력 측정장치의 설계와 제작에도 특정 한 숫자로 된 µ 값을 반영해야 하며, 측정속도를 선택할 때에도 일부 고려 하여야 한다.

표4-1에 수록되어 있는, 설명을 위한 관련 용어는 압설과 얼음에서 수 집한 마찰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고안된 것이므로 모든 오염물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절대 µ 값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표면에 눈 및/또는 얼음의 영향이 있어도 제동상태는 “양호(good)"한 것으로 보고되지만, 조종사는 건조하고 깨끗한 활주로 포장면(가용 마찰 력이 필요치 보다 훨씬 높음)처럼 양호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여기서의 “양호”란 상대적인 값이며 항공기 착륙시 방향조정 기능이나 제 동상의 어려움이 없을 것임을 암시한다.

활주로의 1/3 구간마다 표면 마찰력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서 각 구간을 A, B, C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