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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1 본문

공부/비행정보 및 관제절차

항행안전시설 - 1

PLT-K 2024. 6. 19. 16:32

1). 무지향 표지시설(Nondirectional Radio Beacon ; NDB)

  1. 보통 190 ~ 535kHz의 주파수대에서 운영
  2. NDB 접근시설, 항로 구성, Compass Loactor, ILS의 일부, 고출력 Beacon으로 활용가능
  3. 음성 식별이 제공되지 않을때 NDB 송신소의 등급에 W(without voice)로 구분
  4. 번개 및 강수 공전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전파방해를 받는다
  5. 야간 원거리 송신국에서 오는 전파 간섭에 취약
  6. 경고 Flag가 없다.

2). 전방향표지시설(VHF Omni - directional Range ; VOR)

  1. 108.0 ~ 117.95MHz 주파수대에서 운용, 가시선의 제한, 통달범위는 수신장비의 고도에 비례
  2. 음성송신능력이 없는 경우 W로 나타냄
  3. 식별 - 송신소 명칭 다음에 VOR을 사용하여 나타내는 녹음된 자동음성식별신호, 정비중 TEST부호 (-·  · · · -)를 송출 또는 제거.
  4. 정확도 : VOR의 진로정렬 정확도는 ±1˚
  5. 불규칙성 : 특정 프롭 RPM, 헬기 로터속도 VOR CDI를 ±6˚ 정도 동요
  6. 통과여부 : to / from 
  7. VOR수신기 점검 - VOT: OBS 0˚ "FROM, OBS 180˚"TO"지시 VOR 수신기가 RMI를 작동시키면 RMI는 어떤 OBS 설정에도 180˚를 가리킨다.
  8. 적정등급의 무선시설수리공장에서의 전파 108.0 MHz사용
  9. 지상 ±4˚, 공중 ±6˚ 초과하면 안됨
  10. 이중 시스템 VOR 두 지시방위 간 최대허용편차 ±4˚

3). 전술항행표지시설(Tactical Air Navigation ; TACAN)

  1. 방위 거리 정보 제공, 군용으로 사용
  2. 자북을 기준으로 한 방위각 정보, 경사거리 정보 제공

4). 전방향표지시설/전술항행표지시설(VOR / VORTAC)

  1. VOR방위, TACAN방위, TACAN거리(DME)
  2. 3자리의 문자로 된부호로 식별

5). 거리측정시설(DME)

  1. 가시선원리에 따라 작동, 가시고도 199NM까지의 거리에서 1/2mile 또는 거리의 3%가운데 더 큰 수치 이내의 정확성을 가진 신호 수신.
  2. 경사거리 제공
  3. 960~1215MHz대역.
  4. 식별 : VOR/DME, ILS/DME, VORTAC, LOC/DME 시간 분배 방식에 의해 송신되는 식별부호에 의해 식별됨. VOR 또는 LOC 부분은 1020 Hz의 부호화된 변조음이나 부호와 음성의 결합에 의해 식별. TACAN 또는 DME는 1350 Hz의 부호화된 변조음에 의해 식별
  5. VOR 또는 LOC 식별부호가 3회 또는 4회 송신시 DME나 TACAN 은 1회 송신.
  6. VOR 또는 DME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을 때 : 30초 간격 반복 = DME가 작동
  7. 우리나라 - 별도의 표준운용범위는 고시되어 있지 않음, 비행검사규정에 항공로용 40nm 또는 COP, 공항용은 25nm까지 통달범위 점검(항공정보 매뉴얼 5.1.6 마.3))

6). 항행안전시설 서비스범위(NAVAID service Volume)

  1. VOR/DME/TACAN 표준 서비스범위(SSV)
  2. ATH : above the transmitter height
  3. 사용가능거리는 각 등급별로 송신기 상공의 높이로부터의 고도에 따라 달라진다

T : Terminal

( 1000ft ATH이상 ~ 12,000ft ATH이하의 고도, 25NM이내 )

L : Low

( 1000ft ATH이상 ~ 18,000ft ATH이하의 고도, 45NM이내 )

H : High

( 1000ft ATH이상 ~ 14,500ft ATH이하의 고도, 40NM이내 )

( 14,500ft  ATH이상 ~ 60,000ft 이하의 고도, 100NM이내 )

( 18,000ft ATH이상 ~ 45,000ft ATH이하의 고도, 130NM이내 )

  1. NDB SSV
등급 거리
Compass Locator 15nm
MH 25nm
H 50nm
HH 75nm

 


  1. 항법능력이 PBN으로 발전함에 따라 추가적인 off - route 항법능력이 중요해짐. 예) VOR MON은 기존의 SSV 범위를 넘으며 DME 를 사용하는 PBN 절차는 더넓은 범위를 요구한다. 그 에 따라 4개의  SSV가 추가 되었다.
  2. VL: VOR LOW, VH: VOR HIGH, DL: DME LOW, DH: DME HIGH

VL 

1000ft ATH이상 5000ft ATH미만, 40NM

5000ft ATH이상 18000ft ATH미만, 70NM

VH

1000ft ATH이상 5000ft  ATH미만, 40NM

5000ft ATH이상 14500ft  ATH이하, 70NM

14500ft ATH이상 60000ft ATH이하, 100NM

18000ft ATH이상 45000ft ATH이하, 130NM

DL

12900ft ATH이하 NAVAID까지의 가시선에 해당하는 반경

12900ft ATH이상 18000ft ATH미만의 고도에서 반경 130NM 이내

DH

12900ft ATH이하 NAVAID까지의 가시선에 해당하는 반경

12900ft ATH이상 60000ft ATH 이하의 고도에서 반경 100NM 이내

12900ft ATH이상 45000ft ATH 이하의 고도에서 반경 130N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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