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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3 본문
1). GPS
a. 개요
- 시스템 설명
- 24개의 위성군은 전 세계 항상 최소한 5개의 위성을 볼 수 있도록, 정확한 3차원은 최소한 4개의 위성이 필요.
- GPS 좌표계는 세계측지시스템 1984(WGS-1984) 지구중심 지구고정 좌표.
- 시스템 가용성 및 신뢰성
- 단독 GPS장비 TSO-129 or TSO-C196()의 경우 비정밀접근 성능의 운용상태는 수신기에 내장되어 있거나 또는 별도로 제공되는 예측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짐
-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 주어진 비행단계에서 이용가능한 위성신호가 무결성 요건을 충족하는지 자체적으로 무결성 감시를 수행
- RAIM 기능을 하기위해 최소 5개의 위성 또는 4개의 위성 + 기압고도계 입력(baro-aiding)
- FDE( fault detection and exclusion )기능이 있는 RAIM의 경우 최소 6개의 위성 또는 5개의 위성 + 기압고도계 입력(손상된 위성신호를 분리, 위치계산에서 배제)
- Baro-aiding은 최신 고도계수정치 입력, 큰 GPS 수직오차는 무결성감시 기능을 무효화 => GPS고도 사용 안됨
- RAIM의 고장 유형 두가지
- RAIM 무결성감시를 제공하기 위한 위성이 충분하지 않다
- RAIM이 잠재적인 오차를 탐지, 항법계산에 모순이 있는것을 나타냄
- 선택적 가용성(Selective Availability) : 의도적으로 GPS의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방법.
b. 운용 용도
- VFR에 사용 : RAIM기능, 데이터 베이스 최신화, 안테나 위치(VFR-편의성, IFR-위성과의 시야가 확보)
- IFR에 사용
- 장비 : TSO(Technical standard order)-C129(),C196(),C145(),C146()인가, AC 20-138()에 의해 설치.TSO-C115a에 의거된 장비는 TSO-C129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함
- 보강되지않은 129,196은 대체항법수단이 있어야함.(RAIM가능시 대체항법장비의 감시를 수행할 필요는 없다)
- RAIM상실에 대한 절차 수립
- IFR로 인가된 GPS로 항행하는 항공기는 PBN항공기로 간주
- GPS로 IFR전 NOTAM참고
- 데이터베이스 요구 조건 : 탑재 항행 데이터, 항행안전시설, WP, 부호화된 터미널 공역절차 포함.
- 독립된 항법시스템 필요.
- 대양, 국내 항로 및 터미널지역 운항(Oceanic, Domestic, En route, and Terminal Area Operations)
- 대양 : 196 및 129(A1,2, B1,2, C1,2 승인 받은)는 다른 장거리 항법수단 대신 GPS를 사용.
- 국내, 항로 및 터미널 IFR : 129, 196(A1,B1,B3, C1,C3 승인된) 또는 145,146을 갖춘 GPS/WAAS를 사용가능.
- 알래스카 지상기반 항행안전시설 범위 밖 GPS 항로 IFR 운항 : 145 또는 146이 WAAS(SBAS)설치 운영시.
- ATC감시 받는 동안 GPS 129나 196을 갖추고 또는 ATC레이더 감시가 필요하지 않는 GPS/WAAS 145,146을 갖추고, 알래스카 GNSS Q-route 운항
- GPS/WAAS 145, 146 알래스카의 GNSS T-route 만 운항
- GPS/WAAS 사용시 지상기반 항법장치 운용 필요 없음
- 알래스카 외부의 Q, T route 사용시 GPS, GPS/WAAS or DME/DME/IRU RNAV 시스템필요(AC 90-100 기준 충족)
- GPS IFR 접근/ 출발 : 145, 146, 196(A1,B1,C1), 129(C3)
- 출발 및 계기출발절차
- GPS 수신기 터미널 CDI 감도 ±1NM,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항로로 설정.
- RV나 WP까지 진입시 수동조종이 필요할 수 도 있음.
- GPS 계기접근절차
- GPS 중첩접근(overlay approach) : GPS, LDA로 사용하는 것을 승인
- SDF는 승인되지 않음.
- 표기 예) VOR/DME or GPS RWY18
- 기존의 중첩접근은 GPS용의 단일접근절차로 대체중.
- FDE가 가능한 129,196 + RNAV 훈련, GPS기반 IAP승인 받은자가 접근할 공항에 RAIM 수행 후 다음 6,7,8의 계획 수립 가능
- LNAV 또는 선회접근 MDA
- baro-VNAV 장비 사용, LNAV/횡적항행(LNAV/VNAV) DA
- RNP가용성 확인, baro-VNAV 승인, RNAV IAP의 RNP 0.3 DA
- RNAV 절차의 기본 설계는 "T"형 또는 "T"형의 변형.
- GPS 접근 수행절차
- IAP 또는 feeder route 부터 완전한 접근.(중간픽스에서 임의 접근절차 진입은 지형회피 보장하지 않음)
- 접근이 load되면 30NM 직선거리에서 ARM됨(arm되지 않으면 감도가 ±5nm에서 ±1nm로 변경 되지 않음)
- 특정 수신기가 Turn anticipation을 산출하기 위해 경사각/선회율, 수신기의 계산에 바람과 대기속도가 포함되는 여부를 알고 있어야함.
- 최종접근 WP의 2NM이내 접근시 접근모드 활성, 감도 ±1nm에서 ±0.3nm(FAWP 2NM 이내의 최종접근진로로 항공기를 진입하게 할 수 있는 RV를 요구하거나 수용하는 것은 권고 하지 않음/ RV시 수신기를 FAWP에서 non-sequencing mode에 두고 수동으로 설정)
- FAWP 2nm전 arm되지 않으면 MDA까지 강하하지 말고 MAWP까지 비행후 실패접근 수행
- 체공장주, 중첩접근, 절차선회시 주의
- WP의 sequencing을 중지시키고, 기동이 완료된 후 자동 GPS 항법 전환으로 복귀하기 위해 수동조종을 필요할 수 도 있다.(동일한 명칭의 WP에 주의)
- DME fix로 식별되는 중첩접근 상의 fix는 명칭이 부여되지 않는한 WP수순에 나타나지 않음
- ATD는 차트에 언급된 DME가 아니라 0이 나타날 수도.
- VDP도 WP 수순에 없음
- 명칭 없는 step down fit는 WP수순에 부호화 될수도 아닐수도. RNAV(GPS) stepdown fix는 ATD로 식별, 명칭 부여.
- 실패접근 : MAWP를 지나 절차의 실패접근부분까지 수신기가 순차 전환되도록 하기 위한 조종사의 조치가 필요.
- MAWP를 지난후 조치
- MAWP전 실패접근은 CDI감도를 즉시 ±1nm로 변하게 함
- MAWP 지난 이후 순차 전환되지 않음(Inbound 연장선을 시현, ATD는 MAWP로 부터증가)
- GPS NOTAM/항공정보
- NOTAM에 의해 위성을 배제할 RAIM 없는한 조종사는 예정된 운항에서 운용중지의 영향을 판단할 수 없음.
- UNRELIABLE 및 MAY NOY BE AVAILABLE : GPS 신호 무결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니다, GPS가 이용가능하면 계속 운항할 수도 있음, 시현되는 수준의 서비스를 사용(LNAV or LNAV/VNAV)
- 비행전 브리핑시 비행정보업무국에 GPS RAIM정보 요청, 3시간 또는 특정 공항의 24시간대 GPS RAIM정보.(FAA brifer는 시간대 요구 없으면 ETA 1시간 전후로 알려줌)
- RAIM
- RAIM 운용중지 : 불충분한수의 위성, 위성의 부적합한 기하학적 배열
- 위성신호 수신 실패 및 RAIM경고 : 항공기의 기동, 안테나 위치에 의해 발생.
- FAWP 2nm이전에 오류 예측 수행
- WP
- 5자리 문자명칭, 기존의 VHF교차지점, 발음 가능한 5자리 문자의 명칭 및 3자리 문자의 NAVAID ID를 가진 DME FIX
- CNF(computer navigation fix)는 위도/경도 좌표로 나타낸 지점, PBN 지원하기 위해 필요.(ATC에 사용하지는 않음, "CF"다음 3자리 자음- 항공로차트의 "X" 다음에 볼 수 있음, GPS 시스템에만 사용) : 명칭이 부여되지 않은 DME fix, DME arc시작,끝 지점, 일부 GPS 중첩접근의 sensor, FAF 대신 사용 가능.
- Fly by, Fly over( 두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WP에서 제한이 더적은(fly by)가 표기됨)
- MAWP는 5자리 문자 혹은 RW##(시단에 위치) 표기
- PBN 시스템의 자기편차 영향
- 차트 상의 자방위 와 PBN 시스템 간의 차이(PBN은 진북에 항공기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 에 계산된 자기편차를 더하거나, 자체 항행 데이터베이스의 코드화된 자기편차를 더해 보정)
- 숙달
- RAIM기능사용
- CDI감도 설정, DP 입력
- 목적공항 계획
- 중첩접근 계획 및 비행
- 접근 선태이후 변경
- Direct 실패접근 계획 및 비행
- 배정 비행로 실패접근 계획 및 비행
- 체공장주(진입 이탈, 비행로 배정 계획 비행)
- 중간구역 까지 RV에 의한 접근 계획 및 비행
- FAWP 이전 이후 RAIM 고장후 요구되는 조치사항 식별
- VOR부터 radial과 거리 계획
※ VFR 및 휴대용 GPS는 IFR운항 하는 동안 상황인식 보조도구로만 사용, 휴대용 수신기는 인가 받을 필요가 없다.
'공부 > 비행정보 및 관제절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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