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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4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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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4

PLT-K 2024. 6. 20. 00:07

1).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a. 구성

  1. WRS : 광역 지상기준국(network 연결, 위성 시계 및 천체력 보정, gps위성 신호 감시)
  2. WMR : 광역 주기지국
  3. GES : 지상지구국
  4. GUS : GEO uplink 하위 시스템
  5. GEO : 정지지구궤도위성
  6. WAAS GEO 통달범위내 WAAS수신기에 방송

b. 계기접근 성능

  1. APV에 해당
  2. LNAV/VNAV 및 LPV 사용 가능(WAAS electrionic glide path)를 사용 기압고도계에 의한 오차 제거)
  3. ILS접근 기준과 동일한 TERP접근 사용
  4. 최저치 : LPV는 1/2mile의 낮은 시정최저치에 접지구역 상공 200ft의 낮은 결심고도.
  5. LP(Localizer Performance) : 지형 또는 장애물로 수직유도되는 LPV를 발간할 수 없는 지역에 발간. 횡적절차만 제공. 제한된 장애물 회피표면으로 인해 LNAV보다 더 낮은 최저치를 제공(145b,146b 이전의 것들은 LP성능이 없을수도)
  6. LNAV, LP, LNAV/VNAV, LPV minima line 서비스 제공

c. 요구조건

  1. 145, 146 GPS, WAAS, (AC) 20 - 138 승인, 설치
  2. FDE확보시 GPS/WAAS 자체 대양,원거리 운항 지원가능
  3. MAT NOT BE AVBL은 전리층 상태로 수직유도 이용불가시 라도 횡적유도는 가능.(둘다 안될 수 도 있음)
  4. Area-wide WAAS NOT AVBL NOTAM은 WAAS상실 또는 고장.(ATIS방송 안되면 ATC가 물어봄)
  5. Site-specific WAAS NOT BE AVBL NOTAM은 예상되는 서비서의 수준을 나타냄.(ATC가 통보하지 않음)
  6. 부호는 WASS LNAV/VNAV와 LPV 수직유도 서비스의 운용중지에 대한 Site-specific WAAS NOT BE AVBL NOTAM 또는 항공교통조언은 제공되지 않음.
  7. GPS/WAAS가 WAAS고장일 경우 GPS 단독 운용으로 전환(TSO-C129와 달리 WAAS는 다른 항법시스템에 의존하지 않음)
  8. 교체공항 WAAS사용 : RNAV(GPS)LNAV, 선회접근 minima line, GPS 접근절차의 최저치, 또는 표제에 "or GPS"가 부여된 기존의 접근절차로 비행하는 것을 기준으로 해야함.
  9. 교체공항에서 인가된 WAAS 수신기 접근에 사용할 수 있도로 선택된 RNAV(GPS), GPS접근에 NA부호 삭제(일부 접근절차에서 보고된 기상 없음과 같은 그 밖의 이유로 모든 절차에서 삭제할 수는 없다)
  10. 145,146 + baro VNAV + 훈련 => WAAS사용자 => 교체공항의 LNAV/VNAV DA에 대한 계획, baro-VNAV 사용 및 가용성 확인 후 RNP 0.3 DA 에 대한 계획 수립 가능. 

NA(Alternate Minimums Not Authorized)

 

d. WAAS 절차 비행

  1. 주요 개선사항 지상장비 또는 기압계의 도움 없이 GP유도할 수 있는 능력(온도의 영향, 부정확한 고도계수정치 또는 국지고도계 source 부족과 같은 몇가지 문제 제거)
  2. baro-VNAV와 유사한 성능의 GP생성, RNAV(GPS)의 LNAV/VNAV, LPV minima line으로 비행하는 것만이 인가됨.
  3. 횡적무결성
    1. 횡적무결성 GPS, LNAV.VNAV, LNAV 접근모드 범위 : 0.3NM 에서 LPV에 대한범위 40m 
    2. 수직무결성 250ft이상의 최저치의 LNAV/VNAV, LPV에 대한 수직오차 범위 50m, 250ft 미만의 최저치를 가진 LPV는 35M
  4. 접근 선택, 활성 후 조종사에 가장 정확한 수준의 sevice를 알려줌
  5. 수신기가 활성되면  더 낮은 수준의 서비스로 내려가지는 않는다.
  6. 불량 GPS신호 배제 가능
  7. LNAV/VNAV 및 LPV 횡적, 수직 scaling 둘다 기본 GPS linear scaling과는 다름. FAF 이전 2NM 까지 ±1NM의 선형 범위조정이 제공, 감도는 ILS와 유사.
  8. WAAS scaling 과 ILS차이
    1. 최종접근구역 초기 범위 ±0.3NM
    2. 근접 할수록 민감해지며 시단에서 전체 폭이 700ft가 되도록 맞추어짐.
    3. ILS와 유사한 연장된 최종접근진로 포착 필요시 VTF모드 사용. FAWP와 거리 관계없이 벌어진 각도가 ±1NM의 폭에 도달하는 지점까지  ±1NM으로 선형이다.
  9. WAAS scaling 과 GPS TSO-C129()와 실패접근지점에서 차이
    1. 실패접근 크기변환으로 급격한 변함
    2. 첫 구간이 inbound 3도 이내 TF일때, 실패접근절차의 첫 wp의 시작지점을 선회할 때 까지 0.3NM의 선형 감도로 변하고 선회후 급격하게 ±1NM 변함
  10. LNAV절차의 최정접근구역 에서 ATD는 MAWP 까지다.
  11. DA로 LNAV/VNAV, LPV접근시 실패접근 WP가 없어 ATD는 활주로 시단에 위치한 지점까지 시현.

2).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GLS는 정확한  정렬과 강하를 위한 정밀 항행유도 제공(3차원 항행유도 제공)

하나의 GBAS 지상국으로 최대사용거리내 다수의 GLS 정밀접근 지원가능

ILS와 유사하며, RNP접근(RNP APCH) 항행요건을 사용하여 구성, IAF나 실패접근절차에 수직유도 선회가 포함될 수도 있다. 

IAF 이전 및 최종접근구역 이후 접근부분에 RNP1을 사용하는 RNAV 요구할 수 도 있다.

구성 : GBAS 지상시설(GGF), 지상기준국(최소 4개, GRS), 수정프로세서, VDB uplink 안테나, 항공기 GBAS 수신기 및 차트화된 접근절차.


3). ILS 및 GLS 이외 정밀접근시스템

특별계기접근절차

Transponder landing system ; TLS

  1. 기존 ILS의 LOC, GS 및 트랜스폰더 활용
  2. 질문후 위치 탐지, 원하는 접근로로 유도하기 위해 ILS 신호 송출
  3. 한번에 하나의 항공기에 대해서만 접근 유도
  4. 고정진로 또는 GP는 형성되지 않음

특별 Categoty Ⅰ 차동 GPS

  1. SCAT- Ⅰ DGPS : GPS위성의 위치를 탐지, VHF 디지털 무선으로 차동보정을 발산
  2. CAT Ⅰ GBAS가 대체할 것.

RNAV

지상이나 우주기반 항행안전시설의 통달범위 내, 또는 자립항행안전시설이나 이들을 조합한 시설의 성능한계 내에서 원하는 비행경로로 항공기의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항법의 한 방식.

이점 : 

  1. 시간 및 연료 절약
  2. RV, 고도와 속도배정 의존 감소로 ATC 무선송신 감소
  3. 효율적인 공역 사용

항행요건(Nav Specs)

정의된 공역 개념내 항법적용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항공기 및 운항승무원의 요건. RNP 및 RNAV 지시자의 경우, 숫자 지시자는 공역, 비행로 또는 절차 내에서 운항하는 항공기 들이 비행시간의 최소 95% 동안 달성할 것으로 예상 되는 nautical mile 단위의 횡적 항행 정확도를 나타냄

  1. RNAV 1 : DP 및 STAR에 사용, 95%동안 1NM 미만의 오차 유지
  2. RNAV 2 : 항공로 운항에 사용, 95%동안 2NM 미만의 오차 유지
  3. RNAV 10 :  통상 대양운항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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