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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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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2

PLT-K 2024. 6. 19. 17:34

1). 계기착륙시설

  1.  ILS는 활주로로 최종접근시 정확한 정대 및 강하를 위한 접근로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됨
  2. 구분
    1. 유도정보: LOC, GS
    2. 거리정보: 마커비콘, DME
    3. 시각정보: 진입등, 접지구역등 및 활주로중심선등, 활주로등
  3. OM 또는 MM에 위치한 Compass Locator 또는 정밀레이더는 마커비콘을 대체. DME는 OM를 대체할 수 있다.
  4. LOC
    1. 108.10~111.95MHz 40개의 ILS채널
    2. 활주로시단 700ft 진로폭
    3. Front course, Back course
    4. I다음의 3자리의 식별문자로 식별
    5. 18NM, 가장높은 지역의 상공 1000ft의 고도와 안테나 site표고 상공 4500ft 사이의 강하경로 전체에 대해 진로유도 제공, 범위내 진로이탈지시:18nm 10도이내, 10nm 10도~35도
  5. GS/GP 
    1. 329.15MHz~335.00MHz범위 내 40개의 ILS채널 UHF신호
    2. 시단으로 750~1250ft사이에, 활주로중심에서 250~650ft 벗어나 있음.
    3. 폭 1.4˚의 신호전파를 송신, DH까지 강하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4. GP 투사각 상부 3˚, 활주로표고 200ft에서 MM와 교차, 약 1400ft에서 OM와 교차
    5. 일반적으로 10nm까지 사용
    6. GS TCH가 활주로시단 상공 GP의 on-course를 지시하는 높이는 아니다. TCH는 항공기가 활주로시단 4mile에서 MM구간까지 형성된 경로를 유지할 경우, GS안테나가 통과하게 될 활주로시단 상공의 높이. 
  6. DME
    1. OM대신, BC의 FAF로서, LOC에서 그 밖의 fix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음
    2. TERPS제한 내 arc 최초접근구역 제공, BC 접근을 위한 FAF, OM대신 사용 가능
  7. Marker Beacon 
    1. 3와트 이하의 정격출력
    2. 안테나 배열: 상부 1000ft에서 약 2400ft폭, 4200ft길이 범위의 타원형 모양
    3. 보통 OM, MM, CAT Ⅱ ILS IM가 설치
    4. OM는 ILS GP로 진입할 위치를 나타냄
    5. MM 시단~ 3500ft
    6. IM 시단~GP상의 DH지점
    7. OM MM IM BC 지시
 

FAA AIM 1-1-9. f. 마커비콘

1. 항공기가 마커 상공을 통과할 때 이를 지시하는 부호(code), 음성신호 및 등화는 다음과 같다.마커부호음성신호등화OM- - -초당 2회 dashBLUEMM· - · -분당 95회의 dot/dash(dash - 매초2회 / dot은 매초 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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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ompass Locator
    1. MM, OM에 위치, 25와트 이하의 출력, 15mile범위
    2. 190~535kHz
    3. OL는 첫2자리, ML는 마지막 2자리로 식별
    4. ILS 최저치
  2. ILS 진로 왜곡
    1. ILS critical area
    2. 기상 : 운고800ft미만 및/또는 시정 2mile미만.
    3. LOC Critical Area(착륙, 활주로 개방,출발 또는 실패접근 제외) : 도착하는 항공기가 외측마커나 OM 대신에 사용되는 Fix 안쪽에 있을 때, 보호구역 내 또는 상공으로 운행이 허가 되지 않음.
      1. 추가로 기상이 운고 200ft 미만 또는 시정 RVR 2000ft 이하인 경우, 도착하는 항공기가 ILS MM안쪽의 경우일때 도 보호구역 내 또는 상공으로 운행이 허가 되지 않음.
      2. 또한 기상이 200ft 미만의 운고 또는 2000ft 미만의 RVR일때, 도착하는 항공기가 MM 안쪽에 있을 때 또는 MM 최종접근진로 1/2mile 안쪽에 있지 않을 때에는 차량 및 항공기의 운행이 허가되지 않는다.
    4. GS Critical Area
      1. 기상 : 운고800ft 시정 2mile 이상인 경우는 보호 조치를 취하지 않음
    5. OM와 공항사이의 5000ft미만에서 체공중인 항공기는 LOC 신호변화를 유발할 수 있음(기상 운고800ft미만, 시정2mile 미만시 체공 허가되지 않음)
 

ILS Minimums

FAA AIM 1-1-9. ILS. i ILS Minimums DH시정 또는 RVRCategoryⅠ200ftRVR 2400ft(with touchdown zone and centerline lighting, RVE 1800ft)or(with Autopilot or FD or HUD, RVR 1800ft)Special Authorization CategoryⅠ 150ftRVR 1400ft, HUD to DH CategoryⅡ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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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DA보다 낮은 100ft 지점 미만 CATⅠ ILS 신호는 비행검사되지 않아서 유도신호의 이상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2). LDA(Localizer Type Directional Aid)

  1. 일반 적으로 6도~12도의 진로폭을 가지는 SDF보다 더 정밀하다.
  2. LDA는 활주로와 일직선이 아님, 30도 초과시 선회접근.
  3. 소수의 경우 GS을 제공하는 곳도 있음 "LDA/Glideslope"라고 명시되어 있음 => APV의 범주에 들어감
  4. S-LDA/GS 혹은 S-LDA라고 차트미니멈 라인에 나옴

3). SDF(Simplified Directional Facility)

  1. GS제공하지 않음
  2. 108.10 ~ 111.95MHz 범위
  3. off - course 지시는 양 측면 35˚까지(초과시 무시)
  4. SDF 안테나는 활주로 중심선에서 벗어나 있을 수 있으나 3˚를 초과하지는 않는다.
  5. SDF신호는 6˚ 또는 12˚중의 하나에 고정
  6. 3자리 식별문자로 구성

4). NAVAID test 부호

 

 

5). 음성기능이 있는 NAVAID

HIWAS(Hazardous in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방송기능은 미대륙 전역에 걸쳐 선정된 VOR site에서 이용할 수 있음

6). IRU, INS, AHRS

  1. IRU : 관성효과로 유발되는 신호에 의해 항공기 자세, 위치, 속도를 제공하는 gyro와 accelerometer로 구성된 자립항법시스템. 알려진 위치에 정렬시 IRU는 계속해서 위치와 속도를 산정. 정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 = "drift"
  2. INS : 관성항법컴퓨터 + IRU 결합, 일련의 WP programming을 통해 사전 결정된 track을 따라 항행
  3. AHRS : 기상레이더 및 자동조종장치와 같은 항공기시스템에 자세정보를 제공, 위치정보를 직접 산출하지는 않음

7). Doppler Radar

  1. 지상기반보조시설 또는 외부보조시설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지속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반자동 자립 추측항법시스템
  2. 대지속도와 편류각(drift angle)을 탐지 하는데 레이더 사용
  3. 방향기준으로서 항공기 compass시스템 사용
  4. INS보다 정확하지 않음
  5. 장거리비행시 허용되는 위치정확도를 얻기위해 주기적인 외부참조물의 사용이 필

8). MLS

  1. azimuth, elevation 및 거리정보 제공
  2. 접근방위각, 후방방위각, 접근고도각, 거리 및 데이터 전송 다섯 개의 기능
  3. M으로 시작하는 4자리의 식별문자. 식별문자는 접근 방위각 지상장비에 의해 최소 분당 6회 국제모스부호로 송신
  4. 범위
    1. 횡적범위 : 양쪽 측면 최소 40˚
    2. 고도 : 15˚의 각도로 최소 20,000ft
    3. 거리 : 최소 20NM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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