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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 2 본문
1). 계기착륙시설
- ILS는 활주로로 최종접근시 정확한 정대 및 강하를 위한 접근로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됨
- 구분
- 유도정보: LOC, GS
- 거리정보: 마커비콘, DME
- 시각정보: 진입등, 접지구역등 및 활주로중심선등, 활주로등
- OM 또는 MM에 위치한 Compass Locator 또는 정밀레이더는 마커비콘을 대체. DME는 OM를 대체할 수 있다.
- LOC
- 108.10~111.95MHz 40개의 ILS채널
- 활주로시단 700ft 진로폭
- Front course, Back course
- I다음의 3자리의 식별문자로 식별
- 18NM, 가장높은 지역의 상공 1000ft의 고도와 안테나 site표고 상공 4500ft 사이의 강하경로 전체에 대해 진로유도 제공, 범위내 진로이탈지시:18nm 10도이내, 10nm 10도~35도
- GS/GP
- 329.15MHz~335.00MHz범위 내 40개의 ILS채널 UHF신호
- 시단으로 750~1250ft사이에, 활주로중심에서 250~650ft 벗어나 있음.
- 폭 1.4˚의 신호전파를 송신, DH까지 강하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 GP 투사각 상부 3˚, 활주로표고 200ft에서 MM와 교차, 약 1400ft에서 OM와 교차
- 일반적으로 10nm까지 사용
- GS TCH가 활주로시단 상공 GP의 on-course를 지시하는 높이는 아니다. TCH는 항공기가 활주로시단 4mile에서 MM구간까지 형성된 경로를 유지할 경우, GS안테나가 통과하게 될 활주로시단 상공의 높이.
- DME
- OM대신, BC의 FAF로서, LOC에서 그 밖의 fix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음
- TERPS제한 내 arc 최초접근구역 제공, BC 접근을 위한 FAF, OM대신 사용 가능
- Marker Beacon
- 3와트 이하의 정격출력
- 안테나 배열: 상부 1000ft에서 약 2400ft폭, 4200ft길이 범위의 타원형 모양
- 보통 OM, MM, CAT Ⅱ ILS IM가 설치
- OM는 ILS GP로 진입할 위치를 나타냄
- MM 시단~ 3500ft
- IM 시단~GP상의 DH지점
- OM MM IM BC 지시
- Compass Locator
- MM, OM에 위치, 25와트 이하의 출력, 15mile범위
- 190~535kHz
- OL는 첫2자리, ML는 마지막 2자리로 식별
- ILS 최저치
- ILS 진로 왜곡
- ILS critical area
- 기상 : 운고800ft미만 및/또는 시정 2mile미만.
- LOC Critical Area(착륙, 활주로 개방,출발 또는 실패접근 제외) : 도착하는 항공기가 외측마커나 OM 대신에 사용되는 Fix 안쪽에 있을 때, 보호구역 내 또는 상공으로 운행이 허가 되지 않음.
- 추가로 기상이 운고 200ft 미만 또는 시정 RVR 2000ft 이하인 경우, 도착하는 항공기가 ILS MM안쪽의 경우일때 도 보호구역 내 또는 상공으로 운행이 허가 되지 않음.
- 또한 기상이 200ft 미만의 운고 또는 2000ft 미만의 RVR일때, 도착하는 항공기가 MM 안쪽에 있을 때 또는 MM 최종접근진로 1/2mile 안쪽에 있지 않을 때에는 차량 및 항공기의 운행이 허가되지 않는다.
- GS Critical Area
- 기상 : 운고800ft 시정 2mile 이상인 경우는 보호 조치를 취하지 않음
- OM와 공항사이의 5000ft미만에서 체공중인 항공기는 LOC 신호변화를 유발할 수 있음(기상 운고800ft미만, 시정2mile 미만시 체공 허가되지 않음)
주. DA보다 낮은 100ft 지점 미만 CATⅠ ILS 신호는 비행검사되지 않아서 유도신호의 이상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2). LDA(Localizer Type Directional Aid)
- 일반 적으로 6도~12도의 진로폭을 가지는 SDF보다 더 정밀하다.
- LDA는 활주로와 일직선이 아님, 30도 초과시 선회접근.
- 소수의 경우 GS을 제공하는 곳도 있음 "LDA/Glideslope"라고 명시되어 있음 => APV의 범주에 들어감
- S-LDA/GS 혹은 S-LDA라고 차트미니멈 라인에 나옴
3). SDF(Simplified Directional Facility)
- GS제공하지 않음
- 108.10 ~ 111.95MHz 범위
- off - course 지시는 양 측면 35˚까지(초과시 무시)
- SDF 안테나는 활주로 중심선에서 벗어나 있을 수 있으나 3˚를 초과하지는 않는다.
- SDF신호는 6˚ 또는 12˚중의 하나에 고정
- 3자리 식별문자로 구성
4). NAVAID test 부호
5). 음성기능이 있는 NAVAID
HIWAS(Hazardous in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방송기능은 미대륙 전역에 걸쳐 선정된 VOR site에서 이용할 수 있음
6). IRU, INS, AHRS
- IRU : 관성효과로 유발되는 신호에 의해 항공기 자세, 위치, 속도를 제공하는 gyro와 accelerometer로 구성된 자립항법시스템. 알려진 위치에 정렬시 IRU는 계속해서 위치와 속도를 산정. 정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 = "drift"
- INS : 관성항법컴퓨터 + IRU 결합, 일련의 WP programming을 통해 사전 결정된 track을 따라 항행
- AHRS : 기상레이더 및 자동조종장치와 같은 항공기시스템에 자세정보를 제공, 위치정보를 직접 산출하지는 않음
7). Doppler Radar
- 지상기반보조시설 또는 외부보조시설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지속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반자동 자립 추측항법시스템
- 대지속도와 편류각(drift angle)을 탐지 하는데 레이더 사용
- 방향기준으로서 항공기 compass시스템 사용
- INS보다 정확하지 않음
- 장거리비행시 허용되는 위치정확도를 얻기위해 주기적인 외부참조물의 사용이 필
8). MLS
- azimuth, elevation 및 거리정보 제공
- 접근방위각, 후방방위각, 접근고도각, 거리 및 데이터 전송 다섯 개의 기능
- M으로 시작하는 4자리의 식별문자. 식별문자는 접근 방위각 지상장비에 의해 최소 분당 6회 국제모스부호로 송신
- 범위
- 횡적범위 : 양쪽 측면 최소 40˚
- 고도 : 15˚의 각도로 최소 20,000ft
- 거리 : 최소 20NM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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